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 번, 주기적으로 맛봐야 하는 고통이 있습니다. 바로 생리통인데요.

생리통의 통증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지난 2016년 생식 보건 명예 교수 존 길버드는 "생리통의 통증은 심장마비만큼 고통스럽다"고 밝힌 바 있죠.

특히 생리통을 유독 심각하게 겪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식단, 환경 등 여러 요인이 있지만 이런 것들을 다 관리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고, 원인을 알 수 없이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우도 없습니다.

찜질팩으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 또한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 동작들을 많이 해야 하는데요.

아래는 실제로 여성의 자궁을 자극해 생리통을 완화해줄 수 있는 요가 동작이라고 합니다. 함께 따라해보실까요?

1. 활자세

활자세는 활쏘기 직전의 모양을 연상시키는 동작입니다.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들어올려야 하는데요.

먼저 이마를 바닥에 대고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뒤로 구부려 양손으로 발목이나 발등을 잡습니다. 이때 무릎은 골반 너비만큼 벌려야 합니다.

그 다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다리를 들어올리고 머리부터 천천히 상체를 위로 일으켜 세웁니다. 활 자세를 완성시켰으면, 2~30초 동안 유지합니다. 그리고 처음 자세로 돌아와 편하게 호흡을 정리합니다.

2. 트위스트 자세

이 동작은 척추를 전체적으로 스트레칭해줄 수 있습니다. 먼저, 발을 붙인 뒤 손 또한 합장 자세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무릎을 반만 굽혀준 상태에서 허리를 돌려줍니다. 이때 합장한 팔꿈치가 반대쪽 무릎에 닿아야 합니다.

이 자세 또한 2~30초 유지하는데요. 반대쪽도 같은 방식으로 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3. 한쪽 접어 앞으로 숙이기

이 동작은 약간의 유연성이 필요한 동작입니다. 먼저 다리를 편하게 쭉 뻗은 상태로 앉아주세요.

그 다음 한쪽 발바닥을 다른 쪽 다리 허벅지에 붙입니다. 그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숙여줍니다.

이때 손은 쭉 편 다리의 발바닥을 잡아줍니다. 발바닥을 수직으로 세울 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4. 물고기 자세

물고기 자세는 등이 굽은 사람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동작입니다. 먼저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다리를 접어줍니다.

손은 가슴이나 골반 쪽으로 올려주고요. 숨을 내쉬면서 팔꿈치에 힘을 줘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고개를 뒤로 제껴 정수리는 바닥에 직각으로 세워야 합니다. 이 동작을 2~3분간 유지합니다. 호흡은 편하게 유지하세요.

이후 숨을 내쉬며 천천히 내쉬며 자세를 풀어줍니다.

5. 낙타 자세

마지막은 낙타 자세입니다.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자세로 알려져 있는데요.

무릎과 발등을 바닥에 붙이세요. 이때 무릎은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섭니다.

이후 두 손을 허리에 대고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상체를 천천히 뒤로 꺾어줍니다.

고개를 천천히 뒤로 젖히며 등을 구부리세요. 이때 배와 가슴을 내밀면서 항문의 괄약근도 꽉 조여주세요.

이때 엄지 손가락이 바깥쪽을 향해서 발바닥을 잡고 몸을 완전히 젖혀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30초간 복식 호흡을 합니다.